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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uilt with Indexhibit

[Interactivity space.2013]


Graphic Design by GaRam

Visual & Installation: SANGCHUL NAM SOUND MIXING: TSCHAAN X SOUND1307
VIDEO EDITING: JAEJOON CHO(JJ)

디지털 맀체 μ˜ˆμˆ μ—μ„œ β€˜μƒν˜Έμž‘μš©μ„±β€™μ΄λž€ 관객과 μž‘ν’ˆ κ°„μ˜ μž‘λ™κ³Ό λ°˜μ‘μ„ μΌμ»«λŠ” 말이며, 이λ₯Ό μ΄μš©ν•œ μΈν„°λž™ν‹°λΈŒ μ•„νŠΈλŠ” 관객과 μž‘ν’ˆ κ°„μ˜ λŒ€ν™”μ‹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컴퓨터 ν…Œν¬λ†€λ‘œμ§€λ‘œ 적극 μ‚¬μš©ν•œ λ―Έλ””μ–΄μ•„νŠΈλ₯Ό λ§ν•œλ‹€. μ–΄λ–€ μ˜λ―Έμ—μ„œ κΈ°μ‘΄ μ˜ˆμˆ λ„ κ³Όν•™κ³Ό λ™λ“±ν•œ μœ„μΉ˜μ—μ„œ κ³΅μƒν•˜μ˜€μœΌλ©°, κ΄€κ°μ—κ²Œ μ£ΌλŠ” κ°μ„±μž‘μš©μ„ ν•˜μ—¬κΈˆ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„±μ„ μ§€λ‹Œ 방식이라고 ν•  수 μžˆλ‹€. 컴퓨터 ν…Œν¬λ†€λ‘œμ§€λ₯Ό μ΄μš©ν•œ λ―Έλ””μ–΄λŠ” 인터넷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˜ λ°œμ „μ— νž˜μž…μ–΄ μ‚¬λžŒμ˜ μƒνƒœκ³„μ— κΉŠμˆ™μ΄ μŠ€λ©°λ“€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λž©ν†±, νƒœλΈ”λ¦Ώ, 슀마트폰과 같은 κ°œμΈλ―Έλ””μ–΄μž₯μΉ˜λŠ” μ‹œκ°„κ³Ό μž₯μ†Œμ— ꡬ애 받지 μ•ŠλŠ” κ°€μƒκ³΅κ°„μ˜ μ ‘μ†μœΌλ‘œ κ°€λŠ₯μΌ€ ν–ˆμœΌλ©°, μ‚¬λžŒμ˜ μƒνƒœλŠ” λ¬Όλ‘  μƒν™œλ°©μ‹μ˜ 이변을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μ—ˆλ‹€.

이것은 맀우 μœ μš©ν•˜κ³  νŽΈλ¦¬ν•œ μ†Œν†΅ 맀개둜 자리 작고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°€μƒκ³΅κ°„μ˜ μž¦μ€ 접속은 ν˜„μ‹€κ³΅κ°„μ—μ„œ μ†Œμ™Έλœ μ†Œν†΅ κ³΅κ°„μ˜ 고립을 λ°œμƒμ‹œν‚€λŠ” λΆˆλ¦¬ν•œ 점이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―Έλ””μ–΄μ˜ β€˜μƒν˜Έμž‘μš©μ„±β€™μ˜ 근본적인 λ§₯락은 본래 λŒ€μΈ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μ†Œν†΅μ„ λͺ¨ν‹°λΈŒλ‘œ μ„€κ³„λ˜μ—ˆλ‹€. μ†Œν†΅μ„ μœ„ν•œ 기술이 μ†Œν†΅μ„ λ‹¨μ ˆμ‹œν‚€λŠ” μ˜€λŠ˜λ‚ μ˜ 상황은 μ–΄λ””μ—μ„œλ‚˜ λ³Ό 수 μžˆλ‹€. 주의λ₯Ό λŒμ•„λ³΄λΌ. μ‚¬λžŒκ³Ό μ‚¬λžŒμ΄ λŒ€λ©΄ν•˜λŠ” λ…λ¦½λœ ν•œ μž₯μ†ŒλŠ” λ¬Όλ‘ , 길을 κ±·λŠ” μ‚¬λžŒμ˜ μ‹œμ„ λ„ μ£Όλ³€ ν™˜κ²½λ³΄λ‹€λŠ” 손에 λ“€λ €μžˆλŠ” μž‘μ€ λͺ¨λ‹ˆν„° 속에 λͺ°μž…λ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λͺ©κ²©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λŒ€μΈ μ†Œν†΅μ˜ λ‹¨μ ˆμ€ 였히렀, λ…λ¦½λœ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μΈ μ„Έκ³„κ΄€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가상곡간을 λ§Œλ“€μ–΄ λƒ„μœΌλ‘œμ„œ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μ˜ 물리적 얡압을 λ²—μ–΄λ‚  수 μžˆλŠ” 이점으둜 μΈμ‹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λ―Έλ””μ–΄μ˜ λŒ€μΈκ΄€κ³„μ„±μ€ 지속적인 μ˜μ‹ 고립화λ₯Ό μ•…ν™”μ‹œν‚€κ²Œ λœλ‹€. λ³Έ μ „μ‹œμ—μ„œλŠ” λ¬΄μ˜μ‹μ μœΌλ‘œ μ§€λ‚˜μΉ  수 μžˆλŠ”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 κ°€μƒκ³΅κ°„μ˜ 침식과 κ³ λ¦½ν™”λ˜λŠ” ν˜„ λŒ€μΈκ΄€κ³„μ˜ μƒνƒœμ  μ–‘μƒμ—μ„œ λ‘λ“œλŸ¬μ§€λŠ”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¨μ„ λŒ€ν™”μ‹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‘œ ν’€μ–΄λ‚˜κ°„λ‹€. γ€Œμƒν˜Έμž‘μš©μ„± 곡간(Interactivity space)」 은 μΈκ°„μ˜ 내면에 감성적인 μƒν˜Έκ΄€κ³„λ₯Ό μΌμœΌν‚€λŠ” 긍정적 곡간을 μ œμ‹œ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μš°μ„ , κ°€μƒκ³΅κ°„μ—μ„œμ˜ μ†Œν†΅ 관계λ₯Ό 관객이 λͺ°μž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μ²­κ° ν‘œν˜„ 맀체와 λ””μ§€ν„Έν…Œν¬λ†€λ‘œμ§€μ˜ κΈ΄λ°€ν•œ μ‘°μœ¨μ„ 이루어낸닀. μ „μ‹œμž₯의 곡간성과 관객 동선에 λ°˜μ˜λ˜μ–΄ μ„€κ³„λœ μ˜€λΈŒμ œλŠ” 곡쀑에 μ„€μΉ˜λ˜λŠ” μ•Œλ£¨λ―ΈλŠ„ λ² μ΄μŠ€μ™€ 4면의 λ‹€μ€‘λ ˆμ΄μ–΄λ‘œ κ΅¬μ„±λœ 반투λͺ…μŠ€ν¬λ¦°μœΌλ‘œ μ œμž‘λ˜μ—ˆμœΌλ©°, 이λ₯Ό νˆ¬μ‚¬ν•˜λŠ” 4개의 λΉ” ν”„λ‘œμ ν„°μ™€ μ „μ‹œ 곡간을 가득 λ©”μš°λŠ” μ•ˆκ°œκ³Ό μ‚¬μš΄λ“œμ˜ κ²°ν•©μœΌλ‘œ 이루어진 μ˜€λ””μ˜€λΉ„μ£Όμ–Ό ν˜•μ‹μœΌλ‘œ 보여 진닀. μ΄λŠ” ν˜„μ‹€μ— νˆ¬μ˜λ˜λŠ” κ°€μƒκ³΅κ°„μ˜ μ¦κ°•λ§€κ°œμ˜ 역할을 ν•œλ‹€. β€˜μƒν˜Έμž‘μš©β€™ν•¨μ˜ λ…λ¦½λœ 주제λ₯Ό κ°–λŠ” μž‘ν’ˆμ€ 관객 μœ λ¬΄μ— 따라 λ‚΄λŸ¬ν‹°λΈŒκ°€ λ³€ν™”λœλ‹€. μ‚¬μš©λœ ν˜•μ‹μœΌλ‘œλŠ” 적극적인 디지털맀체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기쑴의 λ―Έλ””μ–΄μ•„νŠΈ μž‘ν’ˆλ“€κ³Ό λ™μΌν•œ 츑면에 μ œν•œ 될 수 μžˆμ§€λ§Œ λ³Έ μ „μ‹œλŠ” μΈν„°λž™μ…˜ κΈ°λŠ₯에 μ œν•œλ˜λŠ” 유희적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μΈ‘λ©΄λ³΄λ‹€λŠ” μƒν˜Έμž‘μš©μ  관계λ₯Ό 규λͺ…ν•˜λŠ” 개인적인 μ‹€ν—˜μœΌλ‘œ κ΄€κ°μ˜ ν–‰μœ„, μ‹œκ°„, μœ„μΉ˜μ— 따라 μ „μ‹œ κ΅¬μ„±μš”μ†Œκ°€ ꡐ감을 ν•˜λ©° λ”λΆˆμ–΄ κ΄€κ°μ˜ μž‘μš©μœΌλ‘œ μ§„ν™”ν•˜λŠ” ν…μŠ€μ²˜λ₯Ό κ·Έλ €λ‚΄λŠ”λ° 쀑점을 λ‘”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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